HOME  |  FAVORITES  |  COVER  |  NOTICE  |  TAG  |  KEYWORDS  |  ADMIN
REVIEW    BLOGGER
MOVIE FREE DOWNLOAD SITE & WEBHARD INFORMATION BLOG





















HIT: 495     Review

[국제시장] 다시보기 리뷰 / 아버지의 인생 연대기
지금의 아버지의 아버지가 겪은 격동의 한국사 국제시장은 나에게 꽤 친숙한 단어이다.

중고등학교 시절 집인 경남 양산에서 남포동까지는 1시간 30분이 걸렸지만, 그 긴 거리만큼 남포동은 그야말로 놀 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파라다이스였다. 대영극장과 부산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근처의 롯데리아나 맥도날드에서 먹었던 햄버거는 당시 돈 없는 학생인 나에게 호화로운 사치였고, 근처의 문우당서점에서 책 좀 읽다가 지금의 광복로에서 옷 구경과 용두산 공원까지 걷다 보면 진정한 부산의 향수를 느낄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뭐니뭐니해도 남포동에는 국제시장 구경하는 재미가 가장 큰 것 같다. 그 좁은 골목에 소닥소닥 붙어있는 옷가게와 신발가게. 그리고 좌판에 퍼질러 앉아 잡채와 순대, 떡볶이 등을 먹을 수 있는 먹자골목, 그리고 근처의 깡통시장에서 외제물건들(주로 게임CD)을 구경하며 온종일 돌아다니는 기억은 학창시절의 아련한 향수와 추억을 떠올리게 해준다. 국제시장은 우리의 할아버지들의 살아온 치열하고 빡빡한 현대사의 이야기다.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해서 동생들과 가족들을 돌봐야 하고, 한국에서는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해외에서 돈 벌어야 하는 현실에서 그들은 울고 괴로워하며 미래 자손들의 안녕을 빌었다. 눈물 없이는 들을 수 없는 이산가족의 아픔에서 세월의 하루하루가 고단하고 참 무겁게 느껴졌다. 지금 이 영화는 정치적 논쟁의 한 가운데에 서 있다. 현 정권을 옹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영화다, 보수 세력의 결집을 위한 탄생한 영화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제시장'에 대한 평가는 영화의 내용보다 이 영화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 사람들이 더 주목하고 있다.

나 역시도 정치세력과 연계한 내용이 없다고는 하지만 이 영화가 이 시기에 개봉하게 된 이유가 의뭉스럽다. 왜 지금일까? 영화에서 무엇을 우리가 보았기에 그 내용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보다 영화 제작 배경 그 자체에 관심이 많을까? 영화가 그만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진보/보수 논객들이 뜨겁게 논쟁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영상은 알게 모르게 사람들의 무의식속에 사상과 이념을 바꿀 수 있다. 주인공들의 대사와 행동이 '올바른 형태'로 비칠 수 있으며 주인공들과 동화되어 그들의 행동이 마치 나의 행동처럼 동일시화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영화는 늘 주목의 대상이 되고 감시되며 소비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난 국제시장을 재미있게 봤다. 딱 거기까지다. 상업영화로서의 가장 큰 기능은 '재미'라고 본다. 재미있고 유쾌하고 즐거우면 땡이다. 복잡할 필요가 없다. '재미'가 없으면 상업영화가 상업영화인가? 기록영화이지.

2017/10/14 19:01 2017/10/14 19:01